읽기마당 >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 논설문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제목 논설문을 쓰는 순서


일반적으로 글쓰기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릅니다. 첫째, '무엇'을 쓸 것인가를 결정 여기서 무엇이 바로 주제가 될테죠. 둘째, 그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재료들을 수집합니다. 셋째, 그 제료들을 선택하고 정리해서 개요를 작성합니다. 넷째, 그 개요을 바탕으로 글을 씁니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글을 다시 한번 검토하고 수정합니다. 다시 정리를 합니다.


보충하여 논술쓰기 순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에요. 참고로 논술은 평가상의 논설문 쓰기입니다. 논술은 출제자가 해결하기를 요구하는 사항들에 대해 비판적이고 체계적인 검토를 거친 다음, 나름대로의 해결 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즉 문제 해결을 지향하는 구조를 지니는 글쓰기입니다. 그러므로 논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과정과 단계적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래야 모든 문제가 물이 흐르는 듯한 자연스러움으로 풀리게 되죠. 일반적으로 논술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와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논제 분석하기 → 제시문 분석하기 → 논점을 확정하여 주제문 작성하기 주요 논점에 대한 논거 마련하기 → 논술문의 개요짜기 → 실제로 논술문 쓰기 → 퇴고하기



이와 같은 단계적 과정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각 단계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을 맺으면서 상호 영향을 미치므로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논술 해결의 과정을 구분하여 그 순서에 따르는 이유는 더 좋은 논술문을 작성하기 위한 것이므로 문제 해결의 형식에 집착하지 말고 각 단계에서 얻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데 관심과 노력의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