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 논설문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제목 논설문의 본론 쓰기


본론은 서론에서 제시한 논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는 구체적인 논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본론은 여러 개의 단락으로 구성되는데, 문제제기, 분석, 대안(해결 방안)제시 등의 과정이 모두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본론은 제시된 문제를 구체적으로 풀어 나가는 구성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 그러나 원론적인 표현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도 범위 결정을 언급했는데, 본론을 작성하면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의 하나가 서론에서 제시한 논제의 범위를 무시하고 쓴다는 것입니다.

본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서론의 방향 설정에 충실하면서 글을 쓰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본론에서는 자신의 주장이 뚜렷하게 드러나야 하며, 그것이 옳다는 것을 입증할 적절한 근거를 다양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근거는 생활 주변에서 찾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여 설득력을 충분히 갖는다는 이야기이지요. 가장 좋은 근거 자료는 구체성이 있고 현실적이면서 직접 경험에서 우러나온 것입니다. 본론 쓰기는 주장에 대한 이유와 실천방법을 씁니다.



<수질 오염을 줄이자> 파호초6 문재필

물이 더러워지면 우리가 마실 물이 오염되어, 우리가 마실 물이 사라지고 식수가 귀해져서 광고에서 나온 것처럼 주유소 같은 곳에서 물을 팔지도 모른다. 또 물 속의 생태계가 파괴되면 물고기나 플랑크톤 등이 사라져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수산물에서 얻을 수 있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을 섭취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우리 인간이 섭취해야 할 영양소가 부족하게 될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의 장례 풍습> 파호초6 이하나

첫째, 관광지나 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덤들의 흉한 모습이 여러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어 미관상에도 좋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산들이 나무가 아닌 무덤으로 되어 있다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게 될까? 사람들은 무덤이 좋지 않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어서 무덤들이 있는 곳을 잘 가지 않으려고 하여 아무리 멋지고 아름다운 곳이라 해도 가기를 꺼려할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의 당이 무덤으로 점점 뒤덮여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땅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산업이 발달하고 땅의 면적이 넓지 않아 다른 나라로 나가 사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런데 매장형식으로 무덤을 만들다 보니 땅은 점점 부족해져 가고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땅은 없어지게 되는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 셋째, 매장하는 데에 비용이 많이 들고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매장은 땅을 파서 넣고 거기에다 비용을 많이 들여 무덤을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 그에 비해서 화장은 비용도 적게 들고 절차도 간단하여 매장보다 더 효율적이며 간편하다. 또 매장을 고집한다고 해서 반드시 조상을 잘 모실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조상은 마음으로 받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실천방법 쓰기

<수질오염을 줄이자> 파호초6 차대웅

첫째, 머리를 감을 때 샴푸, 린스 등을 많이 쓰지 않는다. 그렇다고 완전히 쓰지 말자는 것은 아니고 조금씩 줄여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물이 다시 깨끗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공장 폐수를 정화 시켜서 흘려 보낸다. 특히 섬유 공장에서는 각별히 신경 써야한다. 왜냐하면 염색을 하고 남은 물을 정화시키지 않고 흘려 보내게 되면 심각한 수질오염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며 그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셋째, 먹다 남은 음식물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기 않는다. 물에 있던 음식을 쓰레기가 썩으면 물이 이상한 냄새를 풍겨서 강 주위에도 잘 가지 못하게 될 것이다. 넷째, 합성세제의 사용을 줄인다. 실제로 합성 세제를 쓴다고 빨래가 더 깨끗해지는 것은 아니다. 텔레비전에 나오는 각종 합성세제 광고는 우리를 현혹시키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세제 없이 빨래를 하는 기술도 개발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