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 독서감상문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제목 줄거리와 느낌으로 쓸 수 있습니다.


다음 독후감을 참고하세요.



<정의롭지 못한 행위와 제도에 대한 비판>

우리는 평소에 생활을 하면서 정의롭지 못한 행위 또는 제도로 인하여 피해를 보고 있는 친구들을 볼 수 있다. 정의롭지 못한 행위의 대표적인 예로는 학교폭력이 있다. 학교폭력, 즉, 정의롭지 못한 행위를 어떤 친구가 할 경우, 주변 사람은 그냥 모른 척하고 있어서는 안 되고, 그 행위가 빨리 중단되어, 잘못이 없는 친구가 더 이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예가 바로 실제 사회에서 정의롭지 못한 행위와 제도에 대한 비판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다. '아주 특별한 시위'라는 책은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후, 탈레반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아프가니스탄을 떠나 영국으로 온 가족이 이민자 추방 센터 '얄스 우드'에 불필요하게 억류되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주변 친구들이 이민자 가족을 얄스 우드에서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야기이다.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는 아프가니스탄에 살고 있던 하자라 족이다.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후, 탈레반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이들은 영국으로 망명하게 된다. 그래서, 망명 신청자로 신청을 하였으나, 6년 동안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가, 결국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는 이민자 추방 센터인 '얄스 우드'에 억류된다. 그러나, 6년 동안 아만과 함께 학교에서 생활했던 친한 친구 '매트'가 아만을 구해주어야겠다고 생각하고, 할아버지네 집에 가서 할아버지와 아만에 대해 이야기하게 된다. 그 후, 할아버지는 얄스 우드에 있는 아만을 찾아가게 된다. '얄스 우드', 이민자들이 갇혀 있는 곳인데도, 손자의 친구를 구해주기 위해 얄스 우드로 직접 찾아가는 할아버지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할아버지는 아만으로부터, 아만이 얄스 우드에 억류되기까지 겪은 일들을 듣게 되고, 꼭 자신과 어머니를 구해달라는 부탁을 받게 된다.


할아버지는 아만과의 대화를 끝낸 후, 집으로 돌아와서, 매트와 함께 아만을 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하였다. 매트와 할아버지는 할아버지가 기자이기 때문에 신문에 기사를 써서 시위에 참여할 사람을 모으고, 얄스 우드 앞에서 시위를 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시위를 하던 중,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가 이미 비행기를 타고 아프가니스탄으로 떠났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러나, 얼마 후,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로 비행기가 이륙하지 못하고,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가 다시 영국으로 돌아오게 된다. 할아버지가 얄스 우드로 아만과 대화를 하러 갔을 때, 아만은 자신이 얄스 우드에 오기까지 어떤 어려움들을 겪었는지 할아버지께 매우 자세하게 이야기를 해 드렸다. 아만이 겪은 일들을 읽으며 아만이 불필요하게 얄스 우드에 억류되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탈레반'이 정말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탈레반이 탈레반군을 파병시킨 것은,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프가니스탄의 정권을 잡기 위한 행위였다. 탈레반이, 세상에서 가장 큰, 자신의 나라에 있는 돌부처의 흔적을 사라지게 했다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리고, 탈레반 때문에 힘든 생활을 하고 있어도, 영국으로 망명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망명을 시도한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가 영국으로 망명을 하는 과정에서 중간 지점에서 망명을 도와준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들은,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가 그 지점까지 오면서, 가지고 있던 돈을 잃어버렸다고 하며, 자신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으니,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 이 사람의 행동을 통해, 돈 등 물질적인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자신만을 생각하며 이기적으로 생활하는, 또 하나의 정의롭지 못한 행위를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할아버지와 매트가 아만의 이야기를 담은 신문 기사를 1면에 쓰고, 시위를 계획하고, 실제로 시위를 한 점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불필요하게 얄스 우드에 억류되어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아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실제로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세워서, 그것을 실천하여, 정의롭지 못한 행위가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도록 했다는 점에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이 책에 묘사되어 있는 얄스 우드는 많은 경비병들이 지키고 있는 이민자 추방 센터인데, 그런 곳 앞에서 시위를 실제로 시도했다는 점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끝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영국 망명을 시도한 아만과 아만의 어머니, 그리고 실제로 정의롭지 못한 행위에 대한 비판으로, 시위를 시도한 할아버지와 매트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소제목 중에는 '세상은 바꿔 나가는 거야!','계속 앞으로 가는 거야'라는 소제목이 있다. 이런 제목들처럼, 정의롭지 못한 행위를 발견하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보다 넓게 확장시켜, 자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나도, 양자물리학자가 되는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끝까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