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마당 > 글쓰기마당 > 독서/영화감상문

독서/영화감상문

제목 사씨남정기
글쓴이 서진주

이 작품은 조선 시대 가부장적 사회를 배경으로 선인인 사 씨와 악인인 교 씨를 등장시켜 처첩 간의 갈등을 보여 주는 소설이다. 여성이 지녀야 할 올바른 행실뿐만 아니라 악행에 대한 처벌이 필연적임을 강조하는 주제를 담고 있다. 특히 정실 부인인 사씨를 덕이 있고 좋은 성품을 지닌 인물로, 첩인 교 씨를 간사하고 영악한 인물로 그려내 첩실을 허용하는 제도를 간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또 가정에서 생겨나는 갈등이 여자들 때문이라기보다는 무능한 가장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것을 제시하면서 조선 후기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은근한 비판을 담고 있다.

유연수는 중국 명나라 세종 때 금릉 순천부에 사는 유현의 아들로 태어나 15세에 장원 급제하고 한림학사를 제수 받는다. 유 한림은 덕성과 재학을 겸비한 사 씨와 결혼하나 늦도록 후사가 없어 교 씨를 첩으로 맞아들인다. 교 씨는 천성이 악한 인물로 아들을 낳자 정실이 되기 위해 사 씨를 헐뜯는다. 결국 유 한림은 사 씨를 폐출하고 교 씨를 정실로 삼는다. 그런데 교 씨는 문객 동청과 모의하여 유 한림을 참소하여 유배시킨다. 이후 유 한림에 대한 혐의가 풀리자, 조정에서는 충신을 참소한 동청을 처형한다. 유 한림은 사방으로 사 씨의 행방을 찾다가 소식을 듣고 온 사 씨와 만난다. 유 한림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고향으로 돌아와 간악한 교 씨를 처형하고 사 씨를 다시 정실로 맞아들인다.

이 작품의 초점은 사씨부인의 행실과 덕에 있다. 그의 심적 변화와 행동이 이 소설의 주제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씨는 어떤 사람인가. 사씨는 덕성과 재주를 겸비한 훌륭한 여성이다. 이러한 사씨는 교씨의 치밀한 계획으로 이루어지는 모함 속에서도 구차하게 변명하지 않는다. 또한 부모에 대한 효성도 지극하며 부부관계에서도 친밀함과 공경의 마음을 갖추고 남편을 대한다. 이것은 부부가 신뢰를 이루고 있음을 나타낸다. 또 자녀에 대한 사씨의 태도도 좋다. 자신이 낳은 아들 인아 뿐만 아니라 교씨의 아들들에게도 그러한 면모를 보여준다. 그리고 아랫사람에 대한 자애와 친절은 그 노예들을 따르게 한다. 여기서 사씨부인의 유교적인 면모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극히 유교적인 사씨는 고행을 통해 불교적인 인간상의 모습으로 변해간다.작품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면 불교적 믿음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사씨부인의 고행과 역경의 과정, 그 후 찾아오는 행복과 안정은 불교의 진리를 담고 있다.


6학년

이렇게 사씨남정기는 사씨가 완전한 인격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왜 제목을 사씨남정기라 했을까?나는 사씨가 남방으로 가게된 경위와 그 결과에 핵심이 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그 고난이 끝이 났을 때 불교와 유교의 융합으로 완성된 인간이 태어남을 의미하는 것이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한 여인이 자꾸 떠오르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사씨부인을 보니까 신사임당이 생각나는 것이다. 자애로운 어머니, 현숙한 아내, 효성이 지극한 딸인 신사임당의 모습과 사씨부인의 모습이 너무도 닮았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나는 그들의 온화한 얼굴을 상상하며 나도 나이가 들어서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들의 삶의 방식을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가짐을 동경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