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만드는 수업 속 독서논술과 그 소통전략
- 지은이
- 이도희
- 출판사
- 명지출판사
- 페이지수
- 371
- 대상
- 독서지도교사/학부모
<<책 소개>>
짧은 시간에도 독서의 효율을 높여 논술과 관련시켜
자신의 생각을 만드는 방법에 주목하였다.
또한 그렇게 탄생한 독서논술을 <수업 속의 독서논술>이란
이름으로 전 교과 수업에 활용하여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즉 학생들이 교과수업을 하면서 가장 감동받은 도서의 한 단락을
교과수업의 핵심 내용과 관련짓게 하고,
그 이유를 논술 문제로 만들어서 자기 생각을 담은 답안을 작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물론 올바른 독서란 학생들이 책을 모두 다 읽고 분석적,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그 내용을 소화시켜
자신의 관점에서 내재화, 자기화해야 한다.
그러나 독서의 방법은 읽는 목적과 활용방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요즘 교사와 학생들에게는 짧은 시간에 독서논술을
학교의 각 교과수업 내용과 관련짓고, 내신의 논술형 평가와 수시 논술,
입학사정관제, 대입 구술면접에 효과적인 통합적 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 최선의 방법으로 나는 교과서의 핵심 내용과 관련지은 독서의 한 단락을 통한
학생들의 ‘생각 만들기와 나누기’의 수업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효용성을 염두에 두고 지은 책 이름이 바로 <수업 속의 독서논술과 그 전략>이다.
<<목차>>
1장 수업속의 독서논술 사례
[방법] 다음 (가)의 ‘교과 내용`’과 (나)의 ‘독서 내용’을
다양한 측면에서 관련지어 수업속의 독서논술을 학습한다.
01)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천년 궁궐을 짓는다) / 14
02)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발견하는 즐거움) / 19
03)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오프라 원프리) / 23
04)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뇌의 신비) / 27
05)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과학이 몰랐던 과학) / 31
06)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한국인 트렌드) / 35
07)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다르게 사는 사람들) / 39
08)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경제상식의 허와 실) / 43
09)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몸의 사회학) / 47
10)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위대한 패배자) / 51
11)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스스로논술학습법) / 55
12)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판소리의 이해) / 60
13)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앵커맨) / 64
14)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취옹, 풍경을 마시다) / 68
15)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창의학 수업) / 73
16)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추임새) / 78
17)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다산 선생 지식경영법) / 83
18)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병법과 경영) / 87
19)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정치의 파라독스) 91
20)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추사) / 95
21)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논증의 탄생) / 100
22)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빈센트가 사랑한 밀레) / 104
23)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원고지 10장을 쓰는 힘) / 109
24)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백석을 만나다) / 114
25)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색의 유혹1) / 119
26)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학문의 즐거움) / 124
27)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산방한담) / 129
28)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실패의 힘) / 134
29)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무녀기 ‘혼의 소리 몸의 소리’(하)) /139
30)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조선의 프로페셔널) /144
31)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 / 149
32)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이솝우화에서 배우는 경제학) / 154
33)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웃음의 미학) / 159
34)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명문가 이야기) / 164
35)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한국의 미(美) 특강) / 169
36) (가)교과서 + (나)독서의 핵심단락(?돌아올 수 없는 사막 타클라마칸) /173
2장 수업속의 독서논술 소통전략
[방법] 탈춤의 구조인 ‘앞놀이’, ‘본놀이’, ‘뒷놀이’의 기능을 활용하여
원활한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을 위한 수업전략의 큰 틀을 제시한다
01) 앞놀이[소통전략] : “시작 5분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 180
02) 본놀이[소통전략] : “독서논술’ 학습을 실시해야 한다” / 186
03) 본놀이[소통전략] : “창의적인 문제 풀이가 필요한다” / 194
04) 본놀이[소통전략] : “수업시간에 박수를 쳐야 한다” / 202
05) 본놀이[소통전략] : “PPT는 핵심만을 담아야 한다” / 207
06) 본놀이[소통전략] : “‘YES+BUT’의 소통을 해야 한다” / 222
07) 본놀이[소통전략] : “추임새 경청법을 실시해야 한다” / 227
08) 본놀이[소통전략] : “체험중심의 소통을 해야 한다” / 234
09) 본놀이[소통전략] : “발표를 통한 소통을 실시해야 한다” / 239
10) 본놀이[소통전략] : “비언어적 소통을 실시해야 한다” / 245
11) 본놀이[소통전략] : “비움과 채움의 원리가 중요하다” / 251
12) 본놀이[소통전략] : “스토리텔링 설명을 해야 한다” / 258
13) 본놀이[소통전략] : “장단을 통한 소통이 중요하다” / 273
14) 본놀이[소통전략] : “역사적 인물의 소통이 중요하다” / 278
15) 본놀이[소통전략] : “스스로 대화법을 시도해야 한다” / 283
16) 본놀이[소통전략] : “수업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야한다” / 288
17) 본놀이[소통전략] : “전형성과 가변성을 추구해야 한다” / 306
18) 본놀이[소통전략] : “‘주장+왜냐하면’ 구조가 필요하다” / 314
19) 본놀이[소통전략] : “핵심은 4음보의 설명이 필요하다” / 320
20) 본놀이[소통전략] : “핵심은 장면 극대화가 중요하다” / 326
21) 본놀이[소통전략] : “사례, 비유, 대조적 설명이 중요하다” / 333
22) 본놀이[소통전략] : “학생이 학생을 가르쳐야 한다” / 343
23) 본놀이[소통전략] : “좋아하는 것을 연합해야 한다” / 348
24) 본놀이[소통전략] : “팀티칭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 355
25) 뒷놀이[소통전략] : “수업 평가를 논술로 해야 한다” /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