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선택 > 분야별 전문도서 > NIE지도

분야별 전문도서

신문사설과 칼럼으로 배우는 세상 이야기와 국어공부

지은이
최홍수
출판사
사설닷컴
페이지수
314
대상
NIE교사/ 청소년

<<책 소개>>
201461일부터 1130일까지 우리사회에서 이슈화된 주제 가운데, 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사설이나 칼럼을 엄선했으며, 사회,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익혀 국어, 사회, 역사, 한자 공부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목차>>
1. 사회

1. 임박한 저출산, 고령 사회, 정부대책은 뭔가

2. 감정노동자 위한 사회적 보호장치 시급하다

3. 최저임금 때문에 해고 위기 몰린 경비아저씨

4. 내가 더 당해야 인정되는 이상한 정당방위 요건

5. 안내견의 슬픔

6. 조세저항

7. 수의사기

8. 바다의 날

9. 담뱃값 2000원 인상 결정 잘 했다.

1. 역사

1. 중국과 마약

2. 서예가 이승만

3. 일본 헌법 9

4. ‘아웅산 추모비는 국가 위한 희생 잊지 않겠다는 다짐

5. 일본, 남의 나라 문화재 목록 언제까지 감출건가

1. 북한과 국방
1. 삐라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은 201461일부터 1130일까지 우리사회에서 이슈화된 주제 가운데, 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사설이나 칼럼을 엄선하였습니다. 사회,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익혀 국어, 사회, 역사, 한자 공부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우리사회에서 문제된 아파트 경비원 분신사건과 관련하여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감정노동자, 북한에 보내는 삐라를 둘러싼 남남갈등, 군대내의 구타와 관련된 군대내의 폭력문화 등을 소개하여 TV에서 접한 내용들이 신문의 사설에서는 어떻게 언급되었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비문학작품입니다. 고등학생이 되면서 문학과 비문학으로 구분되는 국어공부의 현실에서 미리 비문학 글을 읽으므로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좀 더 손쉽게 국어공부에 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초등학교 시절에는 한자공부를 하다가 중학생이 되면서 영어, 수학 중심의 공부로 옮겨갑니다. 이때 한자공부는 손을 놓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다시 한자를 복습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논술관련 책들이 한 번 만들어지면 동일한 내용으로 계속 간행되지만 이 책은 매년 6월과 12월에 그 해에 이슈화되었는 주제를 다루었기에 아이들이 새로운 느낌으로 이 책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공: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