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단계별독서지도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3) 다양한 체험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도록 한다.



독서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은 한결같이 ‘책을 많이 읽은 아이가 다른 책도 잘 읽는다’ 고 한다. 이 말은 책의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 또는 사전지식이 풍부한 아이가 책을 잘 이해하고 또 흥미 있게 읽는다는 뜻이다. 배경지식은 체험을 통해서 쌓을 수 있는 것으로 직접 보고 듣고, 보고 경험하여 체득하는 직접체험과 독서나 영화, 드라마 등을 통해 얻게 되는 간접체험으로 구분된다. 이시기의 유아는 호기심이 왕성하여 자기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자하는 욕구로 충만 되어 끊임없이 새로 아는 것, 보는 것에 대한 질문을 쏟아낸다. 이러한 욕구는 배움을 자극하는 동기가 된다. 따라서 많은 것을 직접 보여주고 경험하도록 하는 것은 앞으로의 독서생활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고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어머니가 가는 곳은 될 수 있으면 아이와 동행하여 다양한 것을 보여주고 설명해 주는 것이 좋다. 자신이 본 사물이나 경험한 일이 책 속에 펼쳐졌을 때, 아이는 좀더 깊이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느낌을 공유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풍부한 정서를 갖고 아름답게 표현할 줄 아는 감각이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이다. 그러므로 허용적인 분위기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4세 아기들에게 나뭇잎, 개미, 꽃잎, 시냇물 등의 자연을 보여주고 만지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이제까지 가지고 놀던 죽은 장난감보다는 실제로 살아 있는 장난감을 더 좋아한다. 강아지, 고양이, 개미, 파리, 꽃, 구름 등 온갖 것이 다 그들의 장난감이 된다. 살아있는 것을 만지고 느끼고 하는 사이에 감성이 길러진다. 어른이 되었을 때까지 생각나는 인간의 최초의 기억은 대부분 4세 때의 기억이다. 그러므로 이 시절에는 심성이나 감성 교육을 위해서 자연과 많이 만나야 한다. 꽃을 보고 아름다움을 느끼고 병아리를 보고 동정심을 느끼고 하는 것은 본격적인 독서를 할 때, 등장인물의 기쁨이나 슬픔을 대신 느끼고 공감하며 감동할 수 있는 감상력의 준비도가 된다. 역사상 세계적인 지도자들은 대부분 자연 경관이 수려한 시골이나 광활한 대자연 속에서 자란 사람일 경우가 많다. 이것은 넓은 자연이 한 인간의 정신세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를 보여 주는 예이다.(남미영,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