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감상지도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독서 토론의 평가

독서 토론은 실시 그 자체로도 충분한 성과를 거둘 수 있으나 교사, 학습자가 스스로의 활동을 평가해 봄으로써 더욱 발전적인 독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독서 토론 대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보상이 뒤따른다면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토론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토론은 토론에의 준비성, 충실성, 논리성, 토론 참여 방법 등을 평가하되 독서 능력과 토론 능력의 양 측면을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개인 또는 집단별로 찬·반 토론을 할 경우에는, 찬성과 반대 의견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2)의 요소들이 더욱 중시될 수 있다.

(1) 독서 능력면
·주제 및 내용 이해 : 선정된 책의 주제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인물이나 관점의 이해 : 등장 인물(문학의 경우)이나 작가의 관점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2) 토론 능력면
·논증력과 분석력 :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분석을 토대로 상대방의 주장을 보다 분명하고 확실하게 제압해야 한다.
·내용 : 증거나 통계 외에 실제 생활의 사례나 구체적인 지식을 통해 추상적인 주장을 제시하거나 강화하는 방법이 동원되어야 한다.
·반박 : 자신의 일방적인 쟁점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논점을 조목조목 반박하여 제압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 : 자신의 주장을 분명하고도 사려 깊게 구성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스타일 및 수사 : 주장을 전달하는 방식은 주장의 내용만큼 중요하다. 수사적 기법을 동원하여 매끄럽고도 확신에 찬 스타일로 내용을 전달하여야 한다. 적절한 유머의 사용도 강력한 전달의 효과를 갖는다.
·팀워크 : 2-3인이 짝을 이루어서 직파 토론의 경우 토론 팀은 서로 상대방의 주장을 보강해 주면서 토론 과정 내내 일관된 팀의 입장을 제시해야 한다.
·보충 질의 : 상대방의 논리나 구성상의 문제점에 대해 빠르고도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보충 질의를 제기하는 것은 토론을 유리하게 진행하는 관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