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감상지도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합창독을 통한 시감상 지도
합창독이란 두 명 이상의 아동들이 소리맞춰 읽으며 시나 이야기를 감상하는 것을 말한다. 합창독은 구두를 통한 문학감상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생각되어 왔다. 시 외에도 이야기 중에서 시적인 부분, 짤막한 시형식의 이야기에도 이용될 수 있다.

1. 합창독의 가치

-발음을 보다 정확하고 분명하게 해준다.
-시에 대한 감상력을 높인다.
-그룹이 함께 함으로써 보다 응집력있는 사회적 학습을 이룬다.
-아동들은 수동적이기 보다는 적극적인 태도로 활동에 참여한다.
-일상적인 학교 생활에서 오락의 한 형태가 된다.
-소심한 아동들은 일을 함께 나누는 것을 배우고, 활달한 아동들은 학급 전체를 위해 자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아동들의 문학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분위기 이해, 목소리의 어조나 질, 크기)


2. 합창독의 유형

1) 후렴
독창자가 시의 본문을 읽으면 다른 아동들은 후렴구를 읽든지 독창자를 따라 읽는다.

!!! 주의 !!!!
리듬과 다양한 분위기를 포함하고 있는 시를 선택한다. 특히 저학년에서는 동요적인 운이 들어있는 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한 행씩 읽기
한 아동이(또는 2~3명, 그룹)이 시의 1행이나 2행 연구를 읽고, 이어서 다른 그룹이 1행이나 2행 연구를 연이어 읽는다.

!!! 주의 !!!
비교적 짧은 시나 두 행이 서로 조화를 이룬 시를 선택한다.

3) 번갈아 읽기(대화)
목소리가 다른 두 그룹이 번갈아 가며 시를 낭송한다. 예를 들면 굵은 목소리와 가는 목소리 등으로 나누어 대화 형식이나 문답으로 할 수 있다.

!!! 주의 !!!
정확성이 요구되는 방법이므로 기본적으로 중학년 이상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 읽어나가는 과정에서 아동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양질의 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화체 형식의 시나 서로 상반되는 내용의 시가 적합하다.


4) 전체 합창독
학급 전체 아동들이 한 목소리로 낭송한다.
가장 쉬워 보이지만, 제대로 하기에는 가장 어려운 방법이다.

!!! 주의 !!!
-짧은 시를 선택한다.
-목소리의 크기, 높낮이, 리듬 등이 다양한 목소리를 적절히 함께 섞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추후 활동으로 읽은 시를 극화하거나 판토마임으로 꾸며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동요적 운율이 있는 시를 선택한다.


3. 비슷한 목소리 그룹 구성하기

고학년에서 학생들의 목소리의 특색을 파악하여 소리가 높고 낮은 그룹, 굵고 가는 그룹 등을 형성하여 낭독을 시킨다.


4. 합창독의 절차

< -아동이 관심을 가질만한 시를 선택한다. 유머러스한 시, 놀라움을 줄 수 있는 시를 선택한다.
-사전에 아동에게 시를 소리내어 읽어 주는데 교사의 기술을 최대한 발휘하여 호기심을 유발한다.
-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시의 이미지를 분류하고 시어에 대해 생각해 보고 몇몇 재미있는 발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본다. 지나치게 분석하지 않도록 한다.
-시를 한 번 더 읽어 주며 리듬을 생각하게 한다. 한두 명의 아동을 선정하여 시의 부분을 읽게 함으로써 보다 활동적으로 그 시를 이해할 수 있다.

주의해야할 점은 이때 다른 아동들을 위해 가장 능력있는 아동은 선정하지 말아야 한다.

-시에 맞게 손가락을 두드리거나 가볍게 손뼉을 치게 한다.
-아동에게 시를 읽게 하여 교사는 지휘를 하듯 높낮이나 속도를 천천히 조절한다.
-아동의 어색한 표현, 투박한 표현 등을 바로잡아 준다.
-시를 암송하는데 교사도 동참한다.


합창독을 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시를 감상하는 활동이다. 그러나 이따금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간단한 공연을 준비할 수 있는데 공연을 할 때는 반원 형태의 계단식으로 좌석 배치를 하여 모든 사람들이 아동들을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왼쪽에 '가장 높은 목소리'그룹을 배치하고 중간에는 '중간 목소리 그룹' 오른쪽에는 '낮은 목소리 그룹'을 배치하고 독창자는 한 발짝 앞으로 나오게 한다.

                                                                                                           [원유순/아동문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