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치료 > 독서치료이론

부모/교사 독서치료

제목 할머니의 식탁


브라더즈 그림

남편이 먼저 세상을 떠나고 혼자 남은 매우 노쇠한 할머니가 있었다. 그녀는 아들 부부 그리고 손녀와 함께 살았다. 하루가 다르게 할머니의 시력은 나빠졌고 귀도 들리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가끔씩 식사 때 손이 심하게 떨려 숟가락에 얹혀있는 완두콩을 떨어뜨리기도 했고, 컵에 있는 수프를 쏟기도 했다. 아들과 며느리는 그녀가 식사를 하면서 음식을 홀려 식탁을 온통 더럽히자 화를 내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가 우유 컵을 쏟자 그들은 이제 할만큼 했다고 서로에게 말했다. 그들은 청소도구를 놓는 한쪽 구석에 조그만 식탁을 만들어 붙여놓고는 할머니에게 그곳에서 식사를 하도록 하였다. 할머니는 눈물이 가득 고인 눈으로 건너편의 그들을 바라보며 혼자 앉아서 식사를 했다. 가끔씩 그들은 식사를 하는 동안 할머니에게 말을 걸기도 했지만, 그 대부분은 그릇이나 포크를 떨어뜨리지 말라는 질책이었다.

저녁 식사를 막 앞두고 있던 어느 저녁, 어린 소녀가 마루에서 블록으로 집짓기 놀이를 하고 있었다. 소녀의 아버지는 소녀에게 무엇을 만들고 있느냐고 물었다. 「아빠와 엄마의 식탁을 만들고 있어요.」 소녀는 미소를 지었다. 「언젠가 내가 자라면 아빠는 엄마와 한쪽 구석에서 식사를 하게 될 거예요.」 그녀의 부모는 한동안 그녀를 멍하니 바라보며 앉아있었다. 그러다가 그들은 갑자기 울음을 터뜨렸다. 그날 밤, 그들은 할머니를 다시 그들의 큰 식탁으로 데리고 왔다. 그때부터 그들은 함께 식사를 했다. 할머니의 아들과 며느리는 이제 그녀가 가끔씩 식탁에 음식을 흘려도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았다.



1. 활동 목표
ː 진정한 효에 대해 생각하기
ː 나이에 따라 변화하는 인간의 특성에 대한 이해

2. 준비물
읽기 자료

3. 유의 사항
ː 우리사회에는 여전히 부모님을 정성껏 모시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 주지시킨다.

4. 도입
ː 집에 할머니나 할아버지와 같이 사는 학생이 있는지, 같이 살지 않는다면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어디에 살고 계시는지 물어본다.
ː 어릴 때 보았던 할머니, 할아버지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 보입니까?
ː 나의 노후의 모습을 생각해 본적이 있습니까? 내가 나이가 든다면 제일 먼저 어떤 변화가 올 것 같습니까?
ː 우리 나라의 전래동화<노인을 버리는 지게>와 <고려장 이야기>를 소개한다.

5. 읽기
대표 읽기나 개별 읽기

6. 토론
6-1.이해력 관련
ː 할머니는 왜 완두콩을 떨어뜨리고 수프와 우유를 쏟게 되었나요?
ː 소녀는 왜 '내가 크면 아빠는 엄마와 한쪽 구석에서 식사를 하게 될 거예요'라고 말했을까요?

6-2.동일시 관련
ː 내 주위에 할머니처럼 본의 아니게 남을 성가시게 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ː 내가 부모님을 성가시게 한 적은 없었나요? 그때 부모님은 어떻게 대해주셨나요?
ː 책 내용과 유사한 일을 경험하거나 알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6-3.카타르시스 관련
ː 아들 부부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습니까?
ː 할머니의 심정이 어떠했을지 말해봅시다.

6-4.통찰 관련
ː 우리말에'효자 집안에 효자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ː 할머니의 아들부부는 어릴 때 밥을 어떻게 먹었을까요?
ː 어린아이는 숟가락질이 서툴어서 부모가 밥을 떠 먹여 줍니다. 숟가락질을 못하는 어린아이와 완두콩을 떨어뜨리고 수프와 우유를 쏟는 할머니와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ː 노인이 아니더라도 본의 아니게 남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사람은 누가 있을까요?
ː 내가 아들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요?
ː 이 작품을 읽고 나서, 이 작품을 읽기 전에 가졌던 생각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7. 정리
ː 토론 후 다시 생각하게 된 점을 써 봅시다

8. 기대 효과
ː 나와는 그다지 상관없는 일로 여기던 노인문제나 효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