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선택 > 분야별 전문도서 > 독서경영

분야별 전문도서

팀으로 일하라

지은이
박태현
출판사
시그마북스
페이지수
288
대상
비즈니스맨/팀장, 팀원

<<책 소개>>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든 팀들을 위한 책이다. ‘팀의 변화와 성과 창출은 팀장과 팀원의 공동 책임이라는 방향성을 갖고 리더를 중심으로 팀원들이 팀십을 개발·적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팀의 현재 수준과 변화의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 팀십 수준 진단부터 팀십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하이퍼포먼스 팀의 사례와 관련 이론들을 덧붙여 제시한다.

팀십이 강한 팀들은 팀십 개발을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노력을 끊임없이 수행한다. 보다 멋진 팀이 되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평범한 것 같지만 세심하고, 때론 기발하면서도 감동적이다. 조직이 진정 변화하기 위해서는 리더뿐만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함께 변화해야 한다. 이 책은 리더와 팔로워가 함께 읽고 자신의 팀에 주는 메시지를 공유함으로써 팀의 변화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방법들을 찾게 해줄 것이다.

팀십, 변화와 성과를 이끄는 에너지팀으로 일하라.‘팀십(Teamship)’은 팀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총체, 즉 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항상 팀을 생각하며 일하는 마음과 기술을 뜻한다. <따뜻한 변화 에너지, 소통>, <부하직원들이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의 저자 박태현이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팀들을 위해 팀십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팀의 현재 수준과 변화의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 팀십 수준 진단부터 팀십을 개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을 하이퍼포먼스 팀의 사례와 관련 이론들을 덧붙여 알기 쉽게 풀어냈다.

- 도서선정이유 : 이 책은 리더와 팔로워가 함께 읽고 자신의 팀에게 주는 메시지를 공유함으로써 팀의 변화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정리한 책이다. 열린 소통과 팀원육성, 긍정에너지, 창의적인 팀 문화에 대한 이야기 등을 수록하여, 변화와 성과를 위한 팀 기술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목차>> 

1. 한마음 한방향 : 한뜻을 품어라

우리 팀은 지금 어디쯤 와 있을까

지향점이 없으면 갈 곳도 없다

변심한 애인은 그냥 돌아오지 않는다

훅보다 잽을 노려라

30일만 해봅시다!”

경계선에 있는 일은 누가 할 것인가

먼저 탄 사람이 나중에 내리는 엘리베이터 딜레마

어떻게 하면 팀원들이 스스로 움직일까

우리 팀이 정말 잘됐으면 좋겠다고?

2. 열린 소통 :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라

일 갈등 vs. 사람 갈등

우리 팀장은 왕따?

팀장과의 자리가 마냥 힘든 팀원에게

쉽게 말합시다!”

바라보는 그곳에 소통의 문이 생긴다

문서로부터 해방될 때 얻을 수 있는 것들

할 말은 하고 살자!”

팀이 나를 슬프게 할 때

<<출판사 제공 책소개>>
리더십? 팔로워십??
이제 팀십(Teamship)으로 팀을 완성하라!
우리 팀은 왜 늘 이 모양일까?” “회식을 한다고 과연 팀이 좋아질까?”
팀장은 신이 아니다. 팀장과 팀원이 함께 변하라!”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보다 효과적으로 발현되기 위해서는 리더와 팔로워가 바라보는 지향점이 같아야 한다. 서로 다른 방향을 바라보면서 제각기 다른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발휘한다면 조직 내부의 갈등만 심화시킬 뿐이다. 리더와 팔로워의 사고와 행동의 귀결점은 오로지 한 곳, 그들이 함께 몸담고 있는 팀(Team)이다. 리더와 팔로워가 사심을 버리고 팀의 성공을 위해 함께 움직일 때, 팀십(Teamship)’을 발휘할 때 리더십도 팔로워십도 제 몫을 할 수 있다.

팀십(Teamship)이란? “하나의 팀으로 일하는 마음과 기술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팀원들은 더욱 스마트해지고 있다. 하지만 과거나 지금이나 팀을 만들어가는 팀 기술은 별반 다를 게 없다. 많은 팀들이 보다 높은 성과 창출을 위해 팀워크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지만 팀워크 강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잘 몰라 제대로 된 노력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껏해야 회식이나 단합대회 같은 행사성 활동들을 하며 팀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뿐. 보다 효과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는데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팀워크는 팀십을 통해 강화된다. 팀십(Teamship)은 팀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총체, 즉 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항상 팀을 생각하며 일하는 마음과 기술이다. 팀십은 행동의 주체를 팀의 주인인 나 자신으로 보는 반면에, 팀워크는 전체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팀십이 팀워크보다 훨씬 더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이다. , 팀을 위해 팀장이나 팀원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바로 팀십이다. 또한 팀십이 보다 나은 팀을 만들기 위한 팀원 개개인의 노력이라면, 팀워크는 팀십의 결과물이다. 한마디로 팀십 없이는 팀워크도 없는 것이다.

변화와 성과를 위한 팀 기술을 갖춰라
이 책은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든 팀들을 위한 책이다. ‘팀의 변화와 성과 창출은 팀장과 팀원의 공동 책임이라는 방향성을 갖고 리더를 중심으로 팀원들이 팀십을 개발·적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한다. 팀의 현재 수준과 변화의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는 팀십 수준 진단부터 팀십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을 하이퍼포먼스 팀의 사례와 관련 이론들을 덧붙여 제시한다.

팀십이 강한 팀들은 팀십 개발을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노력을 끊임없이 수행한다. 보다 멋진 팀이 되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평범한 것 같지만 세심하고, 때론 기발하면서도 감동적이다. 조직이 진정 변화하기 위해서는 리더뿐만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함께 변화해야 한다. 이 책은 리더와 팔로워가 함께 읽고 자신의 팀에 주는 메시지를 공유함으로써 팀의 변화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방법들을 찾게 해줄 것이다.

<제공-알라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