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지도기초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1. 독서능력 발달의 의미


학습자의 발달에 대한 정보는 교육을 효과적으로 하는 데 기초가 되는 중요한 정보이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가 모든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되고 있으며, 흥미와 태도 발달, 언어 발달, 성격발달 등 발달에 대한 정보는 각 교과 학습의 기초가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독서 발달에 대한 연구는 그 역사가 오래 되지 않는다. 독서 발달 연구는 작문 발달 연구와 같이 언어 발달의 한 영역이다. 그 동안 언어 발달은 주로 음운, 어휘 등의 발달 연구에 머물렀다. 음운, 어휘 등의 발달 연구가 순수하게 미시적 언어 발달 연구에 집중하고 있지만, 독서 발달 연구는 가정 환경, 학교 환경 등 보다 거시적인 측면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런 거시성 때문에 독서 발달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이르러서야 관심을 끌고 있다.

독서 발달 연구는 아동의 발달 시기에 따라 독서 교육을 달리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발달 정도를 아는 것은 곧 그 발달 정도에 이르지 못한 아동의 정보를 알 수 있다는 뜻도 되기 때문에 무엇을 가르쳐야 하며, 어떤 자료를 가지고,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6세 전후의 아동들이 5,6천 단어를 이해하고 있다면, 이 정보를 기초로 우리는 어휘지도의 내용과 방법 특히 문자 지도가 중심이 되는 초기 독서 지도의 내용과 방법, 학습 자료를 적절하게 결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해서는 독서 발달에 대한 정보가 더욱 필요하다. 7학년 수준의 독자에 대한 발달 정도를 안다면, 그리고 그들의 발달 정도에 대한 독서지도가 어떠해야 하는지를 안다면, 책을 내어주고 읽으라는 식의 독서지도는 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흥미, 태도 발달의 경향을 알면, 그들에 맞는 책을 선택할 수 있고, 그들의 발달 정도에서는 미시적인 기능지도보다는 어휘학습, 내용지식 학습지도, 자기 선택 독서, 토의 토론식 독서 지도 등의 보다 효과적인 독서지도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한철우, 2003)


1. 독서 능력의 의미

독서력 또는 독서 능력이란 슈버트(DG Schubert)가 “쓰여지거나 인쇄된 기호(symbol)에 대한 신속, 정확한 해석이다.”고 정의한 것처럼 쓰여지거나 인쇄된 것의 의미를 신속 정확하게 읽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독서 능력은 다른 여러 가지 능력이나 마찬가지로 자연히 성장해 가는 지적 소질에 새로운 것이 습득되어 점차로 상승해 간다. 즉, 독서 능력의 향상은 지능의 발달, 다시 말하면 각 개인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능률적으로 자기 환경을 처리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이루어진다.

독서 능력이란 지능만큼 소질적인 것은 아니며, 그렇다고 학력만큼 습득 된 대로 있는 것도 아닌 지능과 학력의 중간에서 생기는 인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인자가 이루어지면 그 후의 학력은 그것을 기초로 하여 증진하게 되고, 증진된 학력은 다시 그 능력을 상승시킨다. 이러한 피드백 과정 속에서 독서 능력은 점진적으로 향상되어 가면서 전체적으로 발달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손정표, 1998)

이러한 독서능력은 단순히 독서생활의 기반일 뿐 아니라 우리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능력의 하나가 된다. 미래 독서는 사물을 학습하는 일이며 자기를 형성하는 것을 궁극적으로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뛰어난 독서능력을 갖는 것은 교양이 풍부한 사람이 되기 위한 필수의 조건이며 그것은 또 교육의 주요한 임무이기도 하다.(김현희, 1979)


2. 독서의 준비
일반적으로 독서 능력의 습득은 출생 후 5년이 되어야 시작된다고 본다. 이 시기가 되어야만 문자를 식별할 수 있으며 글자의 의미를 이해하는 생리, 심리적인 준비가 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읽기 공부의 소지를 독서 레디니스(Reading readiness)즉, 독서학습을 위한 준비상태라고 한다.

독서 레디니스가 성숙되기 위해서는 우선 지능연령이 일정 수준에 도달해야하며, 시각, 청각, 발성에 장애가 없어야한다. 또한 글자를 읽는 것에 대한 어린이의 흥미, 언어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생활 경험, 안정된 정서, 독서를 중요시하고 권장하는 주변 환경적인 요인도 독서 레디니스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김경일,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