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부모/교사 독서지도 > 독서감상지도

부모/교사 독서지도

제목 책달력 만들기를 통한 독서감상 지도

지나간 한달 동안 읽은 책 중에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의 이름과 지은이 출판사를 쓴다.
예를 든다면 4월의 책달력 만들기는 4월 1일에 한다. 지나간 3월 한 달 동안 독서활동 을 스스로 평가하면서 읽은 책 중에서 가장 감동 깊은 책을 고르고 제목과 지은이 및 출판사를 쓰게 한다.

책 속에서 가장 감명 깊은 장면을 그림으로 그린다.
책을 보지 않고 상상하여 그리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처음에는 아이들에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다. 이 때는 책 속의 가장 기억에 남는 삽화를 보고 그리게 하는 것도 좋았다.삽화보고 그리기를 여러 번 하다보면 차츰 스스로 상상하여 그리는 능력이 신장되었다. 이 활동은 독서감상화 그리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책을 읽고 난 후 감명 깊은 구절을 쓴다.
우리는 책을 읽다 보면 인생의 진실을 한 마디 말에 담은 소중한 구절을 만나게 될 때 가 있다 명작 속의 그 몇 구절이 평생 우리 가슴에 남아 중요한 삶의 순간 순간 올바른 선택을 하게도 한다. 나는 「어린왕자」의 한마디 "너는 너의 장미꽃에 책임이 있어"에서'책임의 위대성'을 배웠다. 또 「갈매기의 꿈』의 조나단의 목소리, "뼈와 깃털만 남아도괜찮아요, 어머니. 저는 내가 해낼 수 있는 일이 무엇이고, 해낼 수 없는 일이 무엇인가를 알고 싶을 뿐이에요. 저는 다만 내 자신을 발견하고 싶을 뿐입니다. "에서는 자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여 꿈을 이루기까지 하루하루 삶속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의 아름 다움'을 배웠다. 그리고이 배움을 실천하며 살려고노력한다.

그런데, 책을 읽을 때는 '아, 바로 이거야'하며 감동을 느끼던 부분들도 책을 덮고 났을 때는 기억 속에서 가물가물 희미해지고 결국 잊혀지고 만다. 따라서 책을 읽고 난후 감명 깊은 구절을 독서기록장에 적어 두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런 의도에서 나의 아이들에게 책을 읽을 때는 소중한 구절을 단 하나라도 찾는독
서태도를 지니게 되길 바라게 되었다. 그래서 '책달력 만들기' 활동을 할 때 '감동깊은 구절'을 쓰게 한다면 최소한 일 년에 12권의 책과 더불어 12구절을 가슴 속에 간직하게 될 것이라는 생각속에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 활동은 '인용하여 말하기나 글쓰기'에 활용함으로써 발표력의 신장을 꾀할 수도 있다.

감동 깊은 장면에 대하여 나의 생각과 느낌을 쓰게 한다.
아이들에게 책 한 권에 대해 줄거리를 쓰게 하고, 생각과 느낌을 쓰게 하면 지겨워 하고, 지겨워 마지못해 하는 글쓰기는 사고력을 키워주지 못한다. 그러나 감동 깊은 장면에 대해 다섯 줄 정도 쓰게 하면 거부감을 갖지 않고 잘 써 내려갔다. 이러한 활동이 꾸준히 지속되면 단비가 대지를 촉촉히 적시듯이 아이들의 글쓰기도 신장될 수 있고, 곧 독서감상문쓰기의 기초가 다져지게 되는 것이라 여겨진다.

날짜를 나름대로 빈 공간에 멋있게 배치하여 꾸미게 하고, 빈 공간에는 자신이 읽은 책의 제목과 지은이를 쓰게 한다.

또는 날짜의 빈 공간에 교사가 미리 제시해 준 '필독도서(월 1-4권)'를 스스로 적어 놓게 하고, 계획한 대로 읽었으면 ○표를 하게 할 수도 있다.

한 달 동안 꾸준히 기록하면 한 달 동안 몇 권의 책을 읽었는지, 어떤 종류의 책을 읽 었는지 스스로 독서력과 독서 경향을 평가하여 반성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교사는 이 책달력만 보고도 학생의 독서력과 독서의욕 등을 점검하여 개별 지도와 수행평가의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책달력 만들기'는 독서 감상화와 독서 감상문의 기초를 동시에 지도할 수 있고, 어린이들 스스로 자신의 독서력 점검 및 독서 계획 수립에 활용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교사는 어린이들의 독서실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감동의 책달력만들기'는 '동시달력만들기'나 '시조달력' '동화달력' 등교사 나름대로 구체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다. 특히 동시나 시조달력은 한 달에 한 편을 동시집이나 시조집을 읽고, 스스로 가장 감동 깊은 작품을 골라 꾸미게 한다. 그리고, 그 작품을 꼭 외어서 읊게 하고, 동시와 시조낭송발표회까지 열 수도 있으므로 고운 마음 가꾸는 인성 교육에 효과적인 독서학습프로그램이라고 여겨진다.



  어린이독서교육/허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