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마당 >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 설명문

어린이 갈래별 글쓰기

제목 설명문은 객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설명문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알고 있는 바를 읽는 사람들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 쓴 글이기 때문에 사실을 근거로 하며 명확한 이유가 있는 내용이 정확한 글입니다. 각 부분은 문단별로 내용이 정리되어 있으며, 무엇에 대한 설명인지 뚜렷이 나타나 있는 특징을 지닙니다. 설명문은 지은이가 알리려고 하는 내용, 사항, 배경, 동기 목적, 방법 등을 미리 간단하게 알려 주는 처음 부분과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문단으로 나누어 내용을 조목조목 알기 쉽게 풀어 쓴 중간 부분, 그리고 가운데에서 설명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마무리 짓는 끝맺음 부분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문을 쓸 때의 순서로는 먼저 제목을 정하고 다음으로 설명할 수 있는 참고 자료를 수집한 후 수집된 자료로 글 쓸 차례를 정합니다. 그리고 차례에 따라 글을 쓰고 글을 마무리 짓고 다듬어 주면 된답니다. 설명문은 객관적 시각이 요구됩니다. 논설문과 비교하며 설명할게요.


설명문은 상대방을 이해 시킬 목적으로 쓴 글로 객관성과 평이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논설문은 상대방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꾸려는 글입니다. 주장과 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쓴 글입니다. 설명문은 상대방이 모르는 사실을 알리는 글이기 때문에 쉽게 써야 하겠죠. 이것을 이성이라고 합니다. 또 남들도 인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것을 객관성이라 하지요. 논설문은 글을 통해 상대방의 생각이나 행동을 변화 시키려는 글입니다. 따라서 주장이 있어야 겠지요. 그런데 아무런 근거 없이 자기의 주장을 할 수는 없지요. 그 근거가 논거(논리적은 증거)입니다. 이것을 자기의 주장을 잘 정리하는게 논리성입니다.


두 글이 구분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