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선택 > 이 달의 추천도서 > 초등5~6

이 달의 추천도서

혐오와 인권_혐오표현이 왜 문제일까?

지은이
장덕현
출판사
도서출판 풀빛
페이지수
128
대상
초등5~6

혐오로부터 시작하는 차별, 그로 인한 갈등과 폭력…
여러분은 어떤 세상에서 살고 싶나요?


‘혐오’는 싫어하고 미워한다는 뜻입니다. 싫어하고 미워한다는 감정은 누구나 느낄 수 있고,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자유라고 여기지요. 그러나 혐오를 표현하는 것이 그저 자유로운 감정의 표현일까요?


2016년 미국의 한 클럽에서 무차별 총기 난사로 수십 명의 무고한 사람들이 죽고 다쳤습니다. 범인은 그곳이 동성애자들이 찾는 클럽이어서 총을 쐈다고 합니다. 같은 해 한국 서울에선 가장 번화한 강남역 한복판에서 20대 여성이 일면식도 없는 한 남자에게 여자라는 이유로 처참히 살해당했습니다. 2018년 전쟁을 피해 제주도에 온 예맨 난민 수백 명이 우리나라에 일자리를 찾으러 온 것이고, 그들은 아주 잔인하다는 가짜 뉴스가 퍼졌었고요. 2019년 베트남 이주 여성이 한국말을 못한다는 이유로 한국인 남편에게 아이가 보는 앞에서 폭행당했고 러시아 엄마를 둔 아이가 혼혈이라는 이유로 같은 반 친구들에게 폭행당하고 옥상에서 떠밀려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 모든 끔찍한 일들이 혐오로부터 시작되었다면 믿을 수 있나요? 같은 성을 사랑하는 동성애에 대한 혐오, 여성에 대한 혐오, 난민과 이주민에 대한 혐오, 인종에 대한 혐오. 이제 혐오는 개인의 감정으로, 표현의 자유로도 볼 수 없습니다. 혐오는 누군가의 목숨을 무참히 앗아가고, 누군가가 마음 놓고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없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혐오하는’ 사람인가?
‘혐오받는’ 사람인가?”
혐오의 시대, 혐오가 만든 차별을 파헤쳐 보자!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공존하는 세계화 시대에 세계 시민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주제들을 그 분야 전문 필자와 함께 심도 있게 탐구하는 '세계 시민 수업' 시리즈! 그 일곱 번째 책인 《혐오와 인권》은 혐오의 시대에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고 해결할 혐오가 만든 차별을 살피고 그 대안을 고민합니다. 1장에서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혐오 표현’을 통해 ‘혐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혐오로부터 일어난 차별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인권을 해친다는 것을 알립니다. 2장에서는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인종’이라는 잘못된 개념에서 비롯된 인종 혐오와 차별의 민낯을 살피고, 3장에서는 종교 혐오로 일어난 전쟁과 테러를 이야기합니다. 4장에서는 성 정체성이 다른 성 소수자 혐오를 알아보고 5장에선 여성 혐오와 성 고정 관념을 알아봅니다. 6장에선 가짜 뉴스에 휩쓸리지 않는 자세처럼 혐오의 시대에 우리가 취해야 할 모습을 살핍니다. 작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역사에서 혐오는 당시 사회 문제의 원인을 사회적 소수자에게 돌려 문제의 책임을 회피했고, 억울한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다고요.(여기에서 소수자는 사회적 영향력이 적은 이들입니다.) 독일의 홀로코스트가 그러하였고 일본 간토 지방 지진 때 발생한 조선인 대학살이 그랬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소수자가 될 수 있습니다. 혐오가 만연한 혐오 사회에서는 자신의 성적 취향과 성별, 나이, 종교, 민족 등의 정체성을 이유로 생명을 위협받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회에서 살고 싶나요?


세계 시민 수업 시리즈의 일곱 번째 이야기 《혐오와 인권》


이제는 세계가 하나의 마을로 우리 일상이 다른 나라 사람들의 삶과 다른 지역의 환경과 긴밀하게 연결된 시대입니다. 지구 반대편에 사는 사람과 시공간을 초월하여 서로의 문화를 실시간으로 나누고, 지구 곳곳의 농산물을 집 앞 마트에서 손쉽게 살 수 있게 되었지요. 지구가 하나의 마을인 양, 우리 행동이 지구 반대편 누군가의 삶에 영향을 끼치고, 우리 일상이 세계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글로벌 이슈에 관심을 갖고 정의와 인권, 평등과 같은 인류 보편의 가치를 공유하고, 기후 변화와 자연 보호 등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책임 있는 시민 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한 뜻에 동참하여 21세기 글로벌한 이슈를, 그 분야 전문 필자와 함께 다각도로 살피고 최신 동향을 파악하며, 지금 이 순간 우리가 해야 할 실천 방안을 알아보는 <세계 시민 교육> 시리즈를 기획하였습니다. 《난민》을 첫 번째 권으로 《석유 에너지》, 《식량 불평등》, 《아동 노동》, 《환경 정의》, 《빈곤》, 《혐오와 인권》이 출간되었습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추천 도서이자, 우수출판컨텐츠, 세종도서 교양 부문 추천, 우수 환경 도서 등 유수의 기관에서도 좋은 책임을 인정받았지요. '세계 시민 수업' 시리즈로 세계 시민으로 살아갈 어린이들이 세상을 보는 넓고 깊은 시야와 인간적인 마음을 갖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NO. 도서명 지은이 출판사
111 혐오와 인권_혐오표현이 왜 문제일까? 장덕현 도서출판 풀빛
110 빅뱅 쫌 아는 10대 이지유 도서출판 풀빛
109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 최원형 도서출판 풀빛
108 푸른 사자 와니니 이현 창비
107 노동_우리 모두 노동자가 된다고? 오찬호 풀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