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선택 > 이 달의 추천도서 > 초등5~6

이 달의 추천도서

어린이를 위한 포스트 코로나 안내서 - 포스트 코로나 첫 가이드북

지은이
정윤선
출판사
다락원
페이지수
152
대상
초등5~6

코로나로 전 세계가 위기에 처해 있다. 감염력이 매우 높아 2021년 12월 8일까지 2억 6천5백만 명이 넘게 코로나19에 감염되었고, 5백만 명 넘게 사망했다고 한다. 백신이 만들어져서 이겨낼 수 있으리라 기대했던 한편으로 델타변이, 오미크론변이가 나타나 돌파감염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사람들은 서로 돕고, 위로하고, 힘을 합쳐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계절 독감 수준으로 인식하고 일상으로 돌아가겠다는 방침이 거론되고 있기도 하다. 어린이들도 아직은 마스크를 쓰고 수업을 해야 하지만, 학교에 다시 갈 수 있다.


코로나19가 곧 사라질지, 더 오래 우리를 괴롭힐지 어느 누구도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을 준비해야 하는 것만은 분명하다.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생활을 지키기 위해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가상 현실’, ‘메타버스’와 같은 4차 산업 혁명 기술을 사용했고 앞으로 우리 사회를 더 빠르게 변화시킬 것이다.


이 책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세상의 힌트가 될 20가지 키워드를 소개한다. 포스트 코로나의 핵심 개념인 ‘팬데믹’, ‘바이러스’, ‘방역’, ‘백신’, ‘뉴노멀’, ‘언택트’, ‘온택트’, ‘원격 수업’, ‘원격 근무’, ‘홈코노미’, ‘코로노믹스’, ‘그린뉴딜’, ‘탈세계화’, 큰 정부’, ‘코로나 양극화’, ‘코로나 블루’, ‘연대’, ‘인포데믹’, ‘4차 산업 혁명’, ‘디지털 문명’ 등이 그것이다. 더불어 129가지의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담았으니 어린이들이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NO. 도서명 지은이 출판사
126 까치발 소년 김리하 한울림스페셜
125 우정의 온도 정복현 푸른책들
124 유월의 종이비행기 최은영 마주별
123 스마트폰을 쓸 때도 물이 필요해! 크리스티나 슈타인라인 책읽는 곰
122 숨을 참는 아이 뱅상 자뷔스 한울림스페셜